국제교류
한남대학교 일어일문학전공 입니다.
국내에서는 매우 이른 시기인 1978년에 시코쿠학원대학과 자매교류 협정을 체결하여 30년 넘게 활발한 교류를 해 오고 있다. 이어 오키나와국제대학, 긴죠학원대학, 난잔대학, 무코가와여자대학, 죠사이국제대학, 칸세이학원대학, 삿포로학원대학 등과 결연을 맺어 현재 학교 16개 자매대학과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의한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학생들의 국제적 감각을 키워나가고 있다.
매년 20명 이상의 학생을 1년동안 자매대학에 교환유학생으로 파견하여 현지에서의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일본어 실력 향상 및 국제 감각의 함양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일본자매대학에서 방학기간 중 2주~3주간 수준별 일본어 학습 및 문화체험을 통하여 일본에 대한 이해와 일본어 능력을 배양하는 프로그램이다.
1979년부터 격년제로 개최되는 한·일 국제학생세미나는 여름방학을 이용, 해마다 상호 협의하에 세미나 주제를 결정하여 서로의 의견을 발표·교환함으로 한·일 학생들의 보다 활발한 학문교류 및 친선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양 대학이 격녁으로 주최하여 7일간 세미나 주제발표 및 각국 지역의 문화체험, 역사유적지 견학 등으로 이루어 집니다.
한·일 국제학술 세미나는 시코쿠학원대학과 본교가 격년제로 개최하는 학술세미나로 각분야 전공에 걸쳐 테마를 정하고, 정해진 테마에 따라 발표자(교수2명)를 선정·상호 발표를 통해 양교의 교류확대는 물론, 정보를 교환하는 학술 교류프로그램 입니다.
일본 자매대학에서 ‘외국인을 위한 일본어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우리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주일간의 교육실습으로 현지인에 의한 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일본어 능력향상과 활발한 교류를 도모하고 있다.